Register 2024.04.29 (Mon) KOREA Edition
전체메뉴보기

정치

정부, 북미대화 재개 적극 중재키로…

송고시간 2019.03.05 22:21

[푸드타임스코리아=홍정수 기자]정부는 5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이 개최한 한반도평화 관련 위원회 연석회의에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북미 정상의 하노이 담판 결렬과 관련, 북미 간 대화 재개를 위한 중재외교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한 방침을 밝혔다.

정부는 또한 북미 중재외교 외에도 중국, 일본, 러시아, 유럽연합(EU) 등을 상대로 한 외교적 노력을 통해 북핵의 평화적 해결이라는 국제 여론 환경을 만드는 데 주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5일 국회에서 열린 '한반도평화관련위원회 연석회의 - 제2차 북미정상회담 평가 후속 조치' 당정회동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홍정수 기자 jshong204@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정부가 대북 특사나 원포인트 남북정상회담을 고려하고 있는지에 대해 "아직 결정된 사항이 없다. 다만 남북 간 다양한 형태의 대화를 열어놓고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특히 정부는 핵 담판 결렬 과정에서 북미 간 '영변+α'의 개념 차가 있었다는 취지의 설명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은 '영변+α'를 핵과 미사일 실험 중단으로 이해한 반면, 미국은 대량파괴무기 등 모든 것을 포함한 것으로 생각해 엇박자가 낫다는 것이다.

또 정부는 "회담 전반에 대해 미국과 충분한 소통을 하고 있었다"는 점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해찬 대표는 회의 모두발언에서 "회담을 통해 북미관계가 간단치 않다는 것을 실감했다"며 "기대한 합의가 나오지는 못했지만 더 높은 합의와 평화로 가기 위해 중요한 발판이라는 생각을 한다"고 밝혔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5일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실에서 열린 '한반도평화관련위원회 연석회의 - 제2차 북미정상회담 평가 후속 조치' 당정회동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홍정수 기자 jshong204@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북미 양 정상 간 합의 도출에는 이르지 못했지만 심도 있는 협의를 통해 서로 입장에 대한 이해를 넓히면서, 대화 재개 시 집중 논의할 쟁점을 좁혔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회담 이후 양측 모두 대화를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며 "이번 회담이 더 큰 합의로 가는 의미 있는 한 걸음이 될 것이란 기대를 갖게 한다"고도 했다.

그는 "정부는 북미 간 입장차를 좁혀 나갈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적극 모색하고자 한다"며 "한미 간 공조를 긴밀히 유지하고 남북관계와 북미관계가 선순환 국조를 유지할 수 있도록 외교적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강조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남북관계 진전에 있어 무엇보다 우리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국민이 공감하는 정책을 추진하는 게 대단히 중요하다"면서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에서 주시는 말씀을 잘 반영해 남북관계가 진전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인쇄 | 홍정수 기자 jshong204@naver.com

푸드타임즈 댓글 토크0

* 최대 200자까지 작성가능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0/20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8243

Follow ECN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