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gister 2024.03.29 (Fri) KOREA Edition
전체메뉴보기

정치

당정청 '예비비 3.4조·주2회 장관 회의'…신종코로나 총력

송고시간 2020.02.05 21:22

[푸드타임스코리아=홍정수 기자]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5일 국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관련 당정청협의회를 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에 대한 확산 방지를 위해 가용 예비비 3조4000억원을 활용하고 주2회 관계 장관회의를 열어 업종, 지역별 지원책을 마련하는 등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현재 정부가 감염병과 관련해 확보한 예산을 활용하고 있고  활용 가능한 예비비가 목적예비비 2조원, 일반예비비 1조4000억원 등 총 3조4000억원"이라며 "3조4000억원을 적재적소에 신속하게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정세균 국무총리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5일 국회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당정청협의회 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 세번째부터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김상의 의원, 조정식 정책위의장, 윤호중 사무총장,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정세균 총리,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강경화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홍정수 기자 jshong204@

당정청은 신종코로나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위해 주2회 관계장관 회의를 주기적으로 열기로 했다.

당정청은 "신종코로나 확산 속도와 세계경제에 영향 정도에 따른 시나리오별 거시전망과 함께 산업, 업종별 영향을 점검했다"며 "모니터링을 통해 주2회 신종코로나 대응장관회의를 개최해 업종, 지역, 분야별로 마련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중소기업, 수출기업 지원과 관련해 피해대상 기업을 대상으로 국세납기 연장 및 세금징수 유예를 최대 1년간 해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으며 수출과 관련해 관세 징수 유예하고 수출관세 환급도 신속히 처리해달라고 요청했다. 

다만 중국인 입국 금지 확대와 관련해선 즉답을 피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정부의 조치가 전날(4일)부터 중국 후베이성에 대한 입국금지 및 특별절차가 시행됐기 때문에 정부 시행 조치를 지켜보면서 추후 모니터링 한 이후에 살펴볼 문제"라며 "정부 조치와 중국 상황을 지켜보고 나서 할 상황"이라고 선을 그었다.

또 3월 개학을 앞두고 중국 유학생 5만~6만명이 복귀할 예정인 가운데 개학 연기 및 중국 유학생에 대해 관련 필요 조치는 교육당국이 곧 발표할 예정이다. 그는 "교육부 사항은 논의가 아직 안돼서 교육부가 대학당국과 협의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당정청은 마스크 사재기 등 국민들의 불안감을 가중시키는 시장 교란 및 불공정 거래행위에 대한 매점매석 금지, 합동 단속, 처벌 조치 등 철저히 대응하면서, 수급상황이 심각하게 저해될 경우 긴급 조치도 강구하기로 했다.

기사인쇄 | 홍정수 기자 jshong204@naver.com

푸드타임즈 댓글 토크0

* 최대 200자까지 작성가능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0/20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5679

Follow ECN News